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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아씨 이야기

당신의 유리지갑을 노리는 심리마케팅


 

 

안녕하세요. 매니아컨설팅그룹입니다J

 

월급 도둑이라도 있는 걸까요? 왜 항상 내 지갑은 텅텅인건지

왜 내 통장은 항상 텅장인건지

항상 스치듯 지나가는 우리의 월급!

도대체 어디로 실종 된걸까요

그건 바로 우리의 지갑을 노리는 심리마케팅 때문이 아닐까요?

 

 



 

 

우리의 지갑을 노리는 심리 마케팅!!

어머 이건 꼭 사야해! 사야지 없어지는 병에 걸리고 말아버린 우리들.

사지 않으면 자기 전에 꼭 머릿속에 떠다니고..저만 그런 거 아니죠?^^

 

지금부터 우리의 통장이 텅장인 이유를 파헤쳐보겠습니다.

 

 



 

 

1)   칵테일파티 효과

: 칵테일파티나 잔치에서처럼 여러 사람들이 모여 한꺼번에 이야기하고 있음에도 자신이 관심을 갖는 이야기를 골라 들을 수 있는 것.

 

아무리 스팸이 많이 와도, 전단지를 많이 받아도 내 관심 분야가 아니라면 쓰레기통으로 직행하기 마련이죠.

그렇지만 반대로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분야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우연히 나와 관련된 단어나 상황을 발견하면 바로 지름신이 강림!

그 물건이 이미 내 손에 들어왔다면 이미 우린 졌어요..진겁니다.

칵테일파티 효과를 노린 기업의 승리입니다^^

 

 



 

 

2)   중단 효과

 

중단효과의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은 바로 슈퍼스타K 아닐까요?

MC 김성주의 “60초 후에 공개됩니다!”

보통 연재중인 만화나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글이나 드라마의 흐름을 끊으며 아쉬운 마음을 자극하는 심리전술인데요.

드라마 보이스를 기다리며 발 동동거리는 저는 이미 중단 효과에 당한 거 같죠?

 

 



 

 

3)   밴드왜건 효과

: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정보를 따라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

 

우리가 물건을 구매할 때 가격, 디자인, 성능 등 여러가지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매를 결정하죠? 그런데 이때 우리가 고려하는 사항들은 이러한 제품 내부 요인 이외에 다른 사람들이 해당하는 재화를 얼마나 많이 구매하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국민신발, 국민패딩, 국민티셔츠.

이런 말들이 괜히 생겨난 게 아니죠?

청자켓 하나쯤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밴드왜건 효과를 몸소 실천해보신 분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4)   후광효과

: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가 그 대상이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현상.

 

우리가 화장품이나 옷, 신발을 구매하는데에 있어서 후광효과는 어마어마한데요.

우리도 필요한 아이템을 구매할 때 가장 먼저 찾는게 대기업 브랜드나 유명 연예인이 하고 나온 거라던가 드라마에서 봤던 아이템들이지 않나요?

아무래도 낯선 제품이나 브랜드보다는 눈에 익은 제품들을 찾으려는 성향 때문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제품 광고를 할 때에도 연예인 00협찬, 드라마 000에 나온 아이템 이런식의 광고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저도 얼마전에 립 제품을 구매했는데 연예인 00립스틱이라고 검색하고 있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저도 이미 후광효과에 점령 당해버렸네요:D

 

 



 

 

이렇게 일상에 자리잡고 있는 다양한 심리 마케팅들, 소름 끼치지 않나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월급은 항상 통장을 스쳐 지나가고 텅장이 되는 거 같습니다.

심리 마케팅에 이미 현혹되어버린 우리들, 열심히 일해서 텅장을 매꾸는 방법 밖에는 없을 거 같은데요?^^

2017년 모두들 열심히 일하시고! 지름신 멀리 하시기를 바랍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