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식품업계는 물론이고 코스메틱 업계에서도 캐릭터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예전에도 아이들이 즐겨보는 교육용 만화 등의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이 활발 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달라진 점이 있다면 타깃이 성인들에게도 맞춰져 있다는 것인데요!
(이미지 출처: 팔도 홈페이지)
캐릭터마케팅의 대명사라고 하면 이렇게 아이들의 대통령!
뽀통령이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됩니다. 뽀로로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가 있어 국가 경쟁력에도 도움이 되는 효자 캐릭터라고도 하죠 ^ ^!!!
얼마전까지만 해도 이와 같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제품에 캐릭터마케팅이
활발했었지만, 이제는 판도가 달라졌습니다.
(이미지 출처: 빙그레 홈페이지)
바로 키덜트 문화가 급속도로 커지며 키덜트를 사로잡은 캐릭터마케팅으로
매출이 급격히 증가 했다고 합니다. 맥도날드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세트 메뉴를
구매 할 경우 덤으로 장난감을 주는데, 오픈 날 아침부터 어른들이 줄을 서서 구매하는 현상 때문에
1인당 정해진 구매 수가 제한이 걸리기도 했죠~
겨울왕국이 유행하면서 아이스크림 요맘때가 제휴를 맺어 매출이 큰 폭 증가 했다고 합니다.
2013년도에는 연매출이 110억원대였는데, 겨울왕국과 업무 제휴 후
2014년도의 연매출을 330억원을 기록하며 3배가 오른 것이죠~
(이미지출처: 페리페라 홈페이지)
식품업체에만 캐릭터마케팅이 유행되었을 뿐만아니라,
최근에는 화장품 업계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갑이 두꺼운 키덜트족에게 매력을 어필하는 화장품까지 등장했는데요.
더욱이 키덜트는 제품 하나가 아닌 시리즈 전체를 수집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다양한 시리즈를 낼 수록 더욱 인기가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
마케터 여러분들!! 이제 캐릭터들에 집중할 때인 것 같네요 :D
'마케팅의 정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도비 디지털 마케팅 포럼 2015 개최! (0) | 2015.09.02 |
---|---|
폴라, 루픽으로 움짤도 올릴 수 있다! (0) | 2015.08.31 |
스토리마케팅의 힘! (0) | 2015.08.20 |
매니아가 알아본 마케팅 불변의 법칙! (0) | 2015.08.11 |
바이럴마케팅광고 하고싶으시다면? (0) | 2015.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