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의 정석!

컴플레인과 클레임의 차이와 응대전략

컴플레인과 클레임의 차이와 응대전략

 

 


 

일상 생활 또는 일을 하다 보면 크고 작은 문제로 컴플레인을 받을 수도, 본인이 이의를 제기해야 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은 직종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는데 컴플레인이 들어온다면 똑똑하고 합리적인게 해결해야 할 수 있어야 한답니다.

오늘은 클레임과 컴플레인의 차이점과 발생 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게요.

고객을 상대하는 직업이라면 컴플레인이 발생하지 않을 수 없으니 잘 알아 두세요!


 

 


 

클레임과 컴플레인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비슷한 단어 때문에 두 단어가 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클레임과 컴플레인은 엄연히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랍니다.

 

  클레임(Claim)

상대방의 특정 행동에 대한 제한 또는 이행에 대한 권리로써 금전, 재물 혹은 손해보상에 대한 권리로 클레임 처리가 되지 않을 경우

고객에게 물질적, 정신적, 크게는 법적 보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컴플레인(Complain)

상대방의 잘못된 행위에 대한 불만 사항 통보로 주의를 주는 정도로 내부 조치에 의해 즉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로 흔히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또는 구매한 상품의 품질 등의 이유로 불만을 제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주 발생하는 클레임의 종류

 

불친절한 태도

고객의 말을 중간에 자르거나 귀찮은 듯한 응대 태도와 고객을 배려하지 않는 경우

 

규정만 내세우는 태도

고객의 감정에 공감하려는 노력 없이 규정만 내세우는 경우 고객은 소통이 불가능 하다고 느낌

 

미숙한 업무처리

문의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고객을 하염없이 기다리게 하는 경우와 고객이 문의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잘못 처리해 고객의

시간을 소비하게 만드는 경우

 

책임회피

본인이 처리할 수 있는 문제를 타 부서 또는 다른 채널로 넘기는 경우


 


 

똑똑하게 클레임을 응대하는 방법

 

불편에 대한 사과

고객의 입장에서 직원에게 불평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일단 불편사항에 대해 사과를 하여 고객의 화를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무조건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기억하세요!

 

공감과 경청

고객의 요구파악을 위한 진지한 경철은 불만을 감소시키므로 이 때 적극적인 표현으로 마음을 전하도록 하세요.

 

∨ 해결방안 제시

쉬운 해결방법부터 상황을 진행 시킬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도록 합니다.

또한 고객이 차선으로 선택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 마무리

개선점을 알게 된 것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달하고 다시 한 번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를 하고 마무리 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