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씨 이야기

추억,향수를 자극하는 레트로마케팅!





안녕하세요. 매니아컨설팅그룹 입니다 :) 여러분들은 옛 추억을 생각하면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매일 같이 숙제를 하는 게 너무 괴로웠던 초등학생 시절도,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 중 하나라는

고3 수험생 시절도 시간이 지나고 돌아보면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고, 다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사람들의 옛추억, 향수를 자극하여 기억에 각인 시키는 마케팅

방법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바로 레트로(Retro)마케팅 입니다. 오늘 매니아컨설팅 그룹이 

알게 모르게 여러분의 추억을 자극했던 레트로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출처 : 응답하라1988 홈페이지


얼마 전 종방한 응답하라 세 번째 시리즈인 응답하라1988, 매번 비슷한 패턴의 스토리이지만

그 시절을 겪어왔던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과거의 소품이나 상황 연출을 통해 매번 이슈가 되고, 

사랑받고 있는 작품인데요. 레트로마케팅 역시 과거를 가져와 현대에 맞게 재 창출하는 기법으로

복고 마케팅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주 타겟은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이지만,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굉장힌 신선한 아이템으로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방법 입니다. 



 

 

출처 : http://news.newsway.co.kr/view.php?tp=1&ud=2016012517083290882&md=20160126073027_AO

 



레트로마케팅은 음악, 영화, 상품, 프로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데요. 현재는 출시되지 

않지만 과거에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제품을 재출시 하는 등 레트로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의류 브랜드에서도 응답하라1988와 연계하여 '복고 라인'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레트로마케팅 활용 사례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와 과거를 적절하게 결합시킨 레트로마케팅,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016년도 10년 뒤 쯤엔

추억이 되어 레트로마케팅에 활용될 추억 속의 시간이 되지 않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