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씨 이야기

Lock-in 효과

Lock-in 효과







안녕하세요, 매니아컨설팅그룹입니다 :D



 

요즘 소비패턴이 더욱 활발해지는 만큼


여러분께 Lock-in효과를 알려드리고자합니다!










핸드폰을 사거나 인터넷을 할 때, 다양한 통신사가 있죠?


아마 대리점에서 온가족 결합할인이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꺼예요!



 

온가족이 사용해 할인이 되는 통신사의


온가족 결합할인을 사용중이라면


가족 구성원 중 한명이 타 통신사로 이동하기 쉽지않죠?


한명이라도 이동하면 그 혜택이 없어지기 때문이죠 :D










이처럼,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구입하거나 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유사상품 또는 서비스로 사용이 어렵게 되는 현상


바로 락인효과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고객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높은 충성심을 가져


보다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어도 이용하지 않고,


원래 쓰던 제품 및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것을 말하죠!











그 예로, 전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메신저가 나오더라도


내 주변 사람들이 모두 카카오톡을 사용한다면


나 혼자 다른 상품을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있죠?



 

만약에 그 메신저가 카카오톡이 아닌 다른거라면


다른 사람들도 카카오톡이 아닌 그 상품을 사용하겠죠!











기업들은 락인효과를 통해 경쟁사의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사의 제품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좋다고 고객님들께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을 바꾸거나 사러가면


대리점에서 기존 통신사를 사용하는 고객들도


다같이 같은 통신사로 바꾸길 권유하죠?











이처럼 경품, 서비스로 고객을 묶어두는 락인효과를 잘~ 사용한다면,


고객들의 충성심과 잠재고객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Win-Win전략을 만들 수 있겠죠?










락인효과를 긍정적으로 사용하여 기업과 소비자가


모두 웃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D



 

이상 매니아씨였습니다,


다음엔 더 좋은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매니아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쏜다고  (0) 2017.03.29
자선격투대회 엔젤스 파이팅  (0) 2017.03.28
심심풀이 ox 광고상식  (0) 2017.03.27
Angel's Fighting 03 : 천사의 비상  (0) 2017.03.24
수요일 프리런치데이  (0) 2017.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