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k-in 효과
Lock-in 효과
안녕하세요, 매니아컨설팅그룹입니다 :D
요즘 소비패턴이 더욱 활발해지는 만큼
여러분께 Lock-in효과를 알려드리고자합니다!
핸드폰을 사거나 인터넷을 할 때, 다양한 통신사가 있죠?
아마 대리점에서 ‘온가족 결합할인’이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꺼예요!
온가족이 사용해 할인이 되는 통신사의
온가족 결합할인을 사용중이라면
가족 구성원 중 한명이 타 통신사로 이동하기 쉽지않죠?
한명이라도 이동하면 그 혜택이 없어지기 때문이죠 :D
이처럼,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구입하거나 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유사상품 또는 서비스로 사용이 어렵게 되는 현상을
바로 ‘락인효과’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고객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높은 충성심을 가져
보다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어도 이용하지 않고,
원래 쓰던 제품 및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것을 말하죠!
그 예로, 전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메신저가 나오더라도
내 주변 사람들이 모두 카카오톡을 사용한다면
나 혼자 다른 상품을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있죠?
만약에 그 메신저가 카카오톡이 아닌 다른거라면
다른 사람들도 카카오톡이 아닌 그 상품을 사용하겠죠!
기업들은 락인효과를 통해 경쟁사의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사의 제품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좋다고 고객님들께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을 바꾸거나 사러가면
대리점에서 기존 통신사를 사용하는 고객들도
다같이 같은 통신사로 바꾸길 권유하죠?
이처럼 경품, 서비스로 고객을 묶어두는 락인효과를 잘~ 사용한다면,
고객들의 충성심과 잠재고객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Win-Win전략’을 만들 수 있겠죠?
락인효과를 긍정적으로 사용하여 기업과 소비자가
모두 웃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D
이상 매니아씨였습니다,
다음엔 더 좋은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